유사디자인판단 구체적 기준
관찰은 육안으로 비교하여 관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디자인에 관한 물품의 거래에서 물품의 형상 등을 확대하여
관찰하는 것이 통상적인 경우에는 확대경.현미경등을 사용하여
관찰할 수 있습니다.
관찰은 일반적으로 대비 관찰과 이격적 관찰로 나뉘는데,
대비 관찰은 양 디자인을 직접 관찰하여 대비하는 것이고
이격적 관찰은 시간과 공간을 분리하여 양 디자인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이격적 관찰에 의하는 경우에는 양 디자인에 관한 잔상,
관념에 따르는 판단이 될 것이므로
구체적인 물품의 외관을 비교하는 디자인의 유사판단의
관찰방법으론 맞지 않습니다.
대비 관찰은 다시 실물로 대비하는 직접적 대비 관찰과
양 디자인을 표현하는 간접 자료를 대비하는
간접적 대비 관찰로 나뉘는데,
직접적 대비 관찰에 의하는 경우 누구나
양 디자인의 세밀한 차이를 식별할 수 있어
유사의 범위가 너무 좁아지는 문제가 있으므로
디자인의 유사판단은 간접적 대비 관찰에 의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각 구성부분이 분리되어 파악되는 것이 아니고
각 구성이 불가분적으로 결합되어
전체적으로 파악되는 것이기 때문에 양 디자인 유사판단은
전체적으로 대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유사판단에 있어 각 요소를 분리하여
대비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양 디자인을 전체로서 대비함에 있어
디자인의 모든 구성을 동일한 비중으로 두고
대비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의 본질적 특징을 표출하는 창작성이 있는 부분,
수요자의 주의를 끄는 부분을 양 디자인의 지배적인 특징 또는
요부로 추출하여 그 요부를 대비하는 방식으로
유사디자인을 판단하게 됩니다.
디자인 유사판단시에 각 요소를 분리하여 개별적으로 대비가 아닌
전체적으로 대비관찰하여 보는 사람이 시각을 통하여
일으키게 하는 심미감과 인상의 유사성에 따라
판단해야 하며, 이와 같이 전체를 비교함에 있어서
보는 사람의 주위를 가장 끌기 쉬운 부분을
요부로 파악하여 그 지배적인 특징 또는 요부가 유사하다면
세부적인 특징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을지라도
유사하다고 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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